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ISSUE

ISSUE

게시판 상세
쿠나와라의 와인 역사 그 자체, 윈즈 쿠나와라 에스테이트

윈즈 쿠나와라 에스테이트(Wynns Coonawarra Estate)는 호주 쿠나와라에서 가장 오래된 와이너리이다. 윈즈 쿠나와라 에스테이트(이하 윈즈)의 와인은 깊은 맛을 통해 먼 과거의 개척자, 한 지역, 한 일가의 일대기와 황홀한 여운을 느끼게 한다. 지난 9월 26일 한국 시장에 정식 론칭한 윈즈 쿠나와라 에스테이트를 소개한다. 글 임연수 사진 및 자료 제공 윈즈 쿠나와라 에스테이트 홈페이지, 에노테카 코리아





호주 최남단의 서늘한 지역, 쿠나와라

윈즈 쿠나와라 에스테이트가 위치한 쿠나와라는 남호주 최동남단에 자리하며 폭 2km, 길이 25km인 시가 모양의 지역이다. 이곳은 호주의 다른 지역들과 상당히 차별된 기후를 보인다. 남극해의 영향으로 여름에도 일교차가 커서 시원하고 건조하며 인근에 강이 없어 낮은 습도가 유지된다. 이런 기후 조건은 포도를 잘 숙성시키며 여름, 가을의 선선한 저녁 역시 포도가 천천히 숙성되도록 한다. 그래서 이곳의 와인은 탁월한 밸런스의 과일 풍미와 산도를 지닌다. 쿠나와라의 신비한 붉은색 토양, 테라로사 (Terra Rossa) 역시 이곳을 뛰어난 포도 재배지로 만드는 핵심 요소이다. 테라로사는 석회암 위를 덮고 있는 붉은색 토양이다. 이 토양의 표면은 산화철로 인해 붉은색을 띠며, 배수력이 좋고 비옥해 좋은 포도를 재배하기 수월하다. 


여러 개의 얼굴, 쿠나와라

쿠나와라 지역에서는 다양한 품종의 포도가 재배된다. 레드 품종인 쉬라즈, 까베르네소비뇽으로 명성 있는 지역이며 뛰어난 화이트 품종도 생산된다. 대표적인 화이트 품종인 샤르도네, 리슬링, 소비뇽 블랑도 훌륭하다. 1960년대부터 화이트 와인의 열풍으로 드라이 리슬링 와인의 생산을 시작하였고 한때 까베르네소비뇽보다 더 많은 생산량을 보이기도 했다. 1980년대에는 샤르도네의 양조를 시작해 무거운 스타일 샤르도네의 열풍에도 섬세하고 신선한 풍미의 샤르도네 양조로 윈즈만의 해석을 고집했다. 와인 메이커인 수 호더(Sue Hodder)의 지휘 아래, 두 가지 라인의 플래그십 레드 와인 그리고 일관된 품질과 깊은 맛을 가진 레드, 화이트 컬렉션을 매년 생산한다. 덕분에 윈즈는 쿠나와라의 독특한 지역적 특징을 잘 드러내는 윈즈 쿠나와라 시리즈부터 테라로사를 가로지르는 V&A레인 그리고 전체 생산량 1%의 뛰어난 빈티지에만 생산되는 아이콘 와인 등의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가진다.


윈즈, 그 자체로 역사

오랜 역사를 가진 윈즈는 쿠나와라의 역사와 그 세월을 함께한다. 윈즈의 와인은 역사의 한편으로 자리하는 것이 아닌 전통적인 컬렉션을 현재까지 이어나가는 쿠나와라 와인의 살아있는 역사 그 자체이다. 윈즈의 긴 역사는 스코틀랜드 출신의 개척자 존 리독(John Riddoch)으로부터 시작된다. 1851년 빅토리아 주, 절롱에 정착하게 된 존 리독은 금광을 통해 부를 축척해 윈즈의 시초인 ‘Yallum Park Estate’를 구입한다. 개간되기 이전 목축장이던 이곳이 테라로사 토양임을 인식해 1890년대에 처음으로 포도나무를 심었으며 와이너리도 함께 운영해 생산가로서도 번창하였다. 그의 발견 덕분에 현재까지도 윈즈는 쿠나와라 전역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포도밭 부지를 보유한 싱글 빈야드 와이너리로 남아있다.


윈즈의 새로운 시대

존 리독의 샤‘ 또 꼬마움(Chateau Comaum)’ 와이너리는 화려한 막을 올렸지만 대공황과 1차 세계대전으로 위기에 직면하였다. 당시 예술과 와인을 사랑한 멜버른 와인 상인 사무엘 윈(Samuel Wynn)과 아들 데이비드 윈(David Wynn)이 1951년 포도밭과 와이너리를 인수하며 ‘윈즈 쿠나와라 에스테이트’로 이름을 변경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 

데이비드는 윈즈 와인만의 확고한 방향성과 상징을 만들어 낸 인물이다. 쿠나와라 과실의 특징인 풍부함과 농축미를 부각하였고 레이블 아트가 널리 이루어지기 이전인 1951년, 레이블 디자인을 시작하였다. 예술가 리차드 벡(Richard Beck)에게 와이너리 외관의 목판화를 의뢰하였고 그의 작품은 오늘날까지 레이블에 등장하며 윈즈의 상징이 되었다.




와인메이커 사라 피젼과 수 호더

윈즈 쿠나와라 에스테이트 패밀리는 깊은 파트너십을 보여준다. 그 중 사라 피젼(Sarah Pidgeon)과 수 호더(Sue Hodder)는 20여 년간의 호흡을 맞춰왔다. 이들은 쿠나와라 떼루아에 대한 오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축적된 노하우와 최신 기술을 접목시키고 지역적 특색을 표현해내는데 기여했다. 사라 피젼은 1998년 윈즈 쿠나와라 에스테이트 와인메이커로 임명되었으며, 25년간 윈즈의 전통을 이어가는 한편 와인 양조 기술혁신에 기여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오래된 수령의 포도나무에서 가장 좋은 포도만을 추출하는 뛰어난 기술도 그의 성과이다. 수 호더는 1998년 시니어 와인메이커로 임명되어 현재까지 와인 메이킹을 담당한다. 쿠나와라 와인 품질의 기준치를 지속적으로 높인 장본인이다. 25년 동안 수많은 양조방식들을 도입해보고 그 해에 작황이 좋았던 밭으로 생산 밭도 항상 변경한다. 시즌에 따라 향미의 강도가 다르며 여러 구역의 테라로사를 블렌딩해 사용한다.




해산물과 레드 와인 페어링

윈즈의 와인 메이커 사라 피젼은 레드 와인과 해산물 음식의 페어링을 추천한다. 윈즈의 레드 와인은 섬세한 풍미와 높은 산도로 해산물의 비린 맛을 가려준다. 특히 블랙 라벨의 경우 연어와의 훌륭한 페어링으로 알려져 있다. 연어 요리에 친숙한 뉴질랜드인들은 레드 와인을 함께 즐길 수 있게 된 변화를 크게 반긴다. 색다른 시도들이 와인을 더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도록 이끈다. 와인 메이커 사라 피젼의 런칭쇼 자리에서 매치된 시즈닝 된 대구와도 훌

륭한 페어링을 보여 주었다. 

윈즈 와인은 국가, 지역마다 다른 음식 문화에 각기 다른 페어링 전략으로 접근한다. 윈즈의 와인은 뛰어난 구조감으로 스테이크와도 잘 어울리지만 과감한 시도를 통해 음식 페어링의 편견을 깨트린다. 시원한 기후로 미디엄 바디의 와인의 생산이 가능하며 낮은 알코올과 프레시함으로 윈즈만의 특색이 다양한 조합을 가능하게 한다. 탄닌이 거칠지 않아 다양한 음식과 조화롭게 어울린다.



윈즈의 와인들

❶ 윈즈 쿠나와라 샤르도네 21

Wynns Coonawarra Chardonnay 21

품종 샤르도네 100% 특징 초록빛의 연한 황금색을 띤다. 신선한 레몬과 과하지 않은 오크 향이 올라오면서 졸인 배, 햇과일, 프랄린의 깊이 있는 아로마가 부드러운 산도와 균형을 이룬다. 섬세한 배럴 발효 과정으로 우아하게 균형 잡힌 샤르도네다. 부드럽고 적당한 오크 향과 크리미한 캐슈너트의 질감을 가진 긴 여운의 화이트 와인이다.


❷ 윈즈 쿠나와라 리슬링 21

Wynns Coonawarra Riesling 21

품종 리슬링 100% 특징 리슬링 품종의 순수함이 잘 살아있는 흰 꽃, 시트러스, 아삭한 풋사과 향이 난다. 레몬의 과육과 미묘한 향신료 향이 복합미를 드러낸다. 꽃 향과 함께 올라오는 자연스러운 산미가 우아한 구조감을 형성한다. 크리스피한 신선함과 자연스러운 산도가 매력적인 와인으로 장기 숙성 없이도 과실 향의 부드러움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단독으로 마시거나 태국식 커리와 함께 즐겨도 좋다.


❸ 윈즈 게이블 까베르네 소비뇽 20

Wynns Gables Cabernet Sauvignon 20

품종 까베르네 소비뇽 100% 특징 밝은 보라색 색조가 더해진 진한 빨간색이다. 다크 체리, 블랙베리, 세이지, 타임의 아로마가 길게 여운을 남긴다. 우아한 삼나무, 타바코, 블랙베리의 풍미가 매끄럽게 지속된다. 부드러우면서도 쥬시한 산미와 섬세한 탄닌이 좋은 밸런스를 이룬다. 윈즈를 대표하는 게이블즈는 박공지붕을 뜻하며 와이너리 건물 지붕이 게이블즈 레이블에도 나타난다. (14개월 프렌치 오크 숙성)


❹ 윈즈 쿠나와라 쉬라즈 21

Wynns Coonawarra Shiraz 21

품종 쉬라즈 100% 특징 블랙베리, 흑후추, 쿠나와라 특유의 독특한 흰 꽃 향을 피워내는 것이 특징이다. 짙은 과일의 풍미와 잘 익은 탄닌이 만나 매력적이다. 입안에서 섬세한 구조와 오크향이 안정감을 더한다. 우아하고 균형 잡힌 피니시에 삼나무, 육두구, 향긋한 월계수 잎 아로마로 마무리 된다. (13개월 프렌치 오크 숙성)


수입사 에노테카코리아 문의 02-3442-1150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