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에도 수많은 와이너리들이 훌륭한 산지를 바탕으로 뛰어난 명품 와인들을 계속해서 만들어 내고 있다. 하지만,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되는 새로운 품종으로 명품을 만들어 내는 일은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1986년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역에서 처음 설립, 까베르네 프랑과 메를로가 자연적으로 교배되어 만들어낸 새로운 품종인 까베를로를 생산하며 최고 품질의 명품 와인을 만들어내는 일 카르나스키알레 와인들을 만나 보았다.
글 최정은 사진 최정은, 루벵코리아 제공
***

포데레 일 카르나스키알레
1986년 설립 현재까지 가족 경영으로 이어지고 있는 일 카르나스키알레에서 현재의 오너 모리츠 로고스키(Moriz Rogosky)의 딸인 엘 로고스키(Elle Rogosky)가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일 카르나스키알레는 엘의 조부모인 볼프 로고스키(Wolf Rososky)와 베티나 로고스키(Bettina Rogosky)가 시작했다. 독일 출신으로 원래 광고업에 종사했던 볼프 로고스키는 막연하게 자연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에 이탈리아 토스카나에서 포데레 일 카르나스키알레(Podere Il Carnasciale)를 매입한다. 당시에 농장에는 올리브 나무만 심겨져 있었다. 1980년대 초반 볼프는 농학자 레미지오 보르디니(Remigio Bordini)가 발견한 새로운 품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이 품종은 베로나 지역에서 처음 발견된 새로운 클론으로 이 품종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이파리가 비슷한 까베르네 프랑, 메를로를 각각 심어 놓고 이 품종과 비교했으나 확연히 다른 품종이었고 결국 이 품종이 까베르네 프랑과 메를로가 자연적으로 교배된 품종임을 확인하게 되었다. 볼프 로고스키는 이후 이 품종을 까베를로라 명명하고 최고 품질의 장기 숙성이 가능한 와인으로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1986년 와이너리를 시작했다. 그렇게 1988년 일 까베를로라는 이름의 첫 와인이 탄생했다.

일 까베를로 매그넘
까베를로는 자연적으로 교배된 품종이지만 매우 까다로운 품종에 수확량이 매우 적어 이탈리아는 물론이고 전 세계 어느 지역에서도 쉽게 재배하기 어려운 품종이다. 설립자인 볼프는 이 특별한 품종의 와인이 완벽하게 숙성될 수 있도록 특별히 매그넘 사이즈 병에 병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또한 수확량이 적어 병에 일일이 수기로 일련번호를 적었다. 엘은 “할아버지는 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작고하셨기 때문에 한번도 뵌 적이 없다. 언젠가 아버지가 영국의 한 경매에서 일 까베를로의 첫 빈티지인 1988 빈티지를 직접 구매해 맛을 보여주셨다. 할아버지가 직접 쓰신 일련번호도 볼 수 있었다. 와인이 너무 훌륭하고 여전히 강건해서 이미 돌아가신 할아버지와 연결되는 느낌을 받았다. 까베를로는 이렇게 오랜 기간 숙성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다.”라며 설립자인 할아버지의 뜻을 잘 전달했다.
까베르네 프랑 X 메를로
이번에 한국을 처음 방문한 엘은 수려한 프랑스어를 구사했는데, 실제 프랑스의 일간지 레 제코, 프랑스 최고의 와인평론지인 베탄&드소브 등에 기고하는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기도 했다. 현재는 토스카나 근교인 피렌체에서 살고 있다는 엘은 일 카르나스키알레의 와인들이 크리에이티브한 면모를 가진 데는 광고업에 종사했던 할아버지, 패션계에 종사했던 아버지, 그리고 글을 쓰는 자신의 영향이 크다고 이야기 한다. 특히 와인 라벨에 있는 붓으로 그린듯한 커다란 X자는 까베르네 프랑과 메를로가 만나 서로를 지탱하는 까베를로를 의미하며 매 빈티지마다 다른 모양의 X자를 사용해 획이 굵고 진하거나 조금 얇고 가늘거나의 차이로 빈티지의 성격을 보여준다. X 표기의 라벨을 가지고 있는 와인은 수령이 어린 까베를로 나무에서 생산하는 카르나스키알레와 시그니처 와인인 일 까베를로가 있다. 엘은 “이 와인은 까베르네 프랑과 메를로의 교배 품종이지 절대 블렌딩 와인이 아니다.”라며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품종으로 만든 이탈리아 와인임을 특히 강조했다.

➊ 오탄타두에 (Ottantadue) 2019/2022
품종 산지오베제 100%
➋ 카르나스키알레(Carnasciale) 2020, 2021
품종 까베를로 100%
➌ 일 까벨르로(Il Caberlot) 2014, 2022, 2019(매그넘)
품종 까베를로 100%
수입사 루벵코리아 02-824-660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