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화이트 와인은 가벼운 맛과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식사 자리에 잘 어울리는 특성 덕분에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며, 한국 와인 시장에서 긍정적인 전환점을 맞이했다. 이러한 수요 증가 속에서 하이트진로는 가격 경쟁력과 품질을 동시에 갖춘, 한식과의 훌륭한 궁합을 자랑하는 남아프리카의 특별한 화이트 와인을 선보인다. 이날 인터뷰에서는 스와틀랜드 와이너리의 롭 맥킨레이(ROB MACKINLAY) 수출 담당 이사가 슈냉 블랑 3종의 특징을 상세히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심혜미 사진 심헤미

 

 

***

스와틀랜드 와이너리
스와틀랜드는 전 세계에서 가장 다이내믹한 와인산지 중 하나로, 그 독특한 매력은 파알레버그 지역의 화강암과 맘스베리 서쪽의 붉은 점토 양토 등 다양한 토양에서 비롯된다. 스와틀랜드 와이너리는 15명의 조합원이 협력하여 설립한 와이너리로, 4ha에서 시작해 현재 3,600ha의 포도밭을 운영하며 연간 200만 병의 와인을 생산한다. 80년의 역사를 지닌 와이너리는 스와틀랜드 지역의 넘버 원 브랜드로 자리잡았으며, 벌크 와인을 제외한 직접 병입 와이너리 중 생산량과 판매량 모두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부쉬바인: Small Berries, Big Taste
스와틀랜드 와이너리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바로 부쉬바인(Bush Vine) 방식의 포도 재배법이다. 일반적인 격자방식과 달리, 덥고 건조한 스와틀랜드 지역은 강수량이 적어 포도나무를 넓은 간격을 두고 자연스럽게 자라게 하는 부쉬바인 방식을 채택한다. 이 방식은 지지대 없이 포도나무가 자연스러운 형태로 자라며, 포도나무는 허리춤까지 자라 덤불처럼 형성된다. 가지가 넓게 퍼지며, 수확량은 적지만 풍미는더욱 농축된다. 여름철 40도까지 올라가는 강렬한 햇빛 속에서 포도나무의 잎사귀는 우산처럼 그늘을 만들어주어, 포도는 최적의 환경에서 자라며 작고 농후한 맛을 지닌다.

 

 

엄선된 품질의 스와틀랜드 와이너리의 와인을 한국에서!
스와틀랜드 와이너리는 품질을 보장하는 다양한 국제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해썹(HACCP), 국제 식품안전 표준 인증, 생물 다양성 인증 등 여러 인증을 통해 와인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스와틀랜드 와이너리의 수출 담당 이사인 롭 맥킨 레이는 한국 시장 진출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밝혔다. 그는 한국 음주 문화의 변화에 주목하며, 과거 소주와 맥주 중심의 시장에서 이제 와인과 같은 세련된 음료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변화는 남아프리카의 우수한 와인들이 한국에서 더욱 두각을 나타낼 기회를 제공하며, 스와틀랜드 와이너리와 같은 검증된 브랜드의 성장 가능성도 기대된다고 전했다.

 

 

➊ Swartland Winery Founders Chenin Blanc
스와틀랜드 파운더스 슈냉 블랑
생산지 남아프리카 공화국, 웨스턴 케이프
품종 슈냉 블랑 100%
특징 웨스턴 케이프 지역에서 엄선한 포도로 양조한 이지 드링킹 화이트 와인으로 구아바와 망고, 자몽의 풍부한 과일 향과 크리스피한 산도가 신선함을 선사한다. 식전 아페리티프는 물론 샐러드, 스시 등 가벼운 요리와도 완벽하게 어울린다.

 

➋ Swartland Winery Private Collection Chenin Blanc
스와틀랜드 프라이빗 컬렉션 슈냉 블랑
생산지 남아프리카 공화국, 웨스턴 케이프, 스와틀랜
품종 슈냉 블랑 100%
특징 스와틀랜드의 대표적인 와인으로 어린 부쉬바인에서 생산된다. 손수확한 포도를 스테인레스 스틸 탱크에서 저온 발효 후 안정화하여 출시한다. 흰 복숭아와 자몽 등 풍부한 과일 향이 조화를 이룬다. 입안에서는 건과일과 복숭아의 맛이 집중도 높고 복합적인 풍미가 특징이다. 구운 생선, 치킨요리, 특히 크리미한 소스 요리와 잘 어울린다.

 

➌ Swartland Winery Bush Vine Chenin Blanc
스와틀랜드 부쉬바인 슈냉 블랑
생산지 남아프리카 공화국, 웨스턴 케이프, 스와틀랜드
품종 슈냉 블랑 100%
특징 40년 이상된 올드바인을 스테인레스 스틸 탱크에서 저온 발효 후 225L 프렌치 바리크에서 6개월 숙성한다. 열대 과일 아로마와 크리미한 바디감이 조화를 이루며, 신선하고 풍부한 과일향이 긴 피니쉬로 이어진다. 크리미한 치즈, 브루스케타 샐러드, 구운 가리비와 같은 패류 요리, 아스파라거스 등 구운 야채 요리와 잘 어울린다. 풍미가 풍부하고 강한 맛을 자랑한다.

 

 

수입사 하이트진로 02-3014-5134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