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을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축제는 매년 8월 마지막 주 수요일 발렌시아 주에 위치한 부뇰에서 열리는 토마토 배틀, 라 토마티나(La Tomatina)다. 실제 행사는 8월 마지막 주 수요일 오전 11시부터 한 두시간 만 열리지만 이 기간 동안 부뇰(Buñol)에서는 12세기에 무어인들이 처음 세운 요새인 부뇰 성이나, 부뇰에서 1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한 천연 폭포와 자연동굴이 있는 아름다운 쿠에바 투르체(Cueva Turche), 그리고 부뇰 만의 독특한 공간이 벤타에서 미식과 와인들을 즐길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잔치가 벌어진다. 부뇰의 아름다운 유산을 와인 병에 담은 벤타 필라 와인과 함께 눈과 입이 즐거운 여행을 떠나본다.
글 최정은 자료 와인강 제공
***
라 토마티나 축제
쿠에바 투르체
부뇰 중심부에 위치한 비냐스 델 포르티요 (Viñas del Portillo)
벤타 필라 와인을 생산하는 비냐스 델 포르티요는 부뇰의 언덕지에 위치한 와이너리로 19세기 초 가족 경영으로 작게 시작해 현재는 전통적인 와인 양조 방식과 최첨단 기술을 접목시킨 현대적인 와이너리로 발전했다.
발렌시아 지방에 위치한 부뇰은 강한 대륙성 기후의 영향을 받는 지중해성 기후로 따뜻한 낮과 시원한 밤, 그리고 배수가 잘 되는 석회암이 풍부한 토양을 가지고 있어 포도를 재배하기에 이상적인 환경이다. 보발이나 모나스트렐과 같은 토착 품종뿐 아니라 까베르네 소비뇽, 시라와 같은 국제 품종을 함께 재배함으로써 와인 애호가들과 일반인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채로운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1955년 비냐스 델 포르티요의 오너인 페페 비센테 에레라 (Pepe Vicente Herrera)와 아들 라파엘 엘 투소 (Rafael ‘el Tuso’)는 부뇰 지역의 상징적인 공간인 벤타 필라를 브랜드로 만들기로 한다.
부뇰 성 내부
부뇰의 풍미를 더해주는, 벤타 필라 와인
벤타(Venta)는 발렌시아에서 왕도인 마드리드로 향하는 길목에 위치한 부뇰 지역만의 독특한 공간으로 여관, 음식점, 그리고 마차나 말의 쉼터로 사용되는 공간을 두루 갖춘 종합 숙박시설을 의미한다. 부뇰에서 벤타에 대한 기록은 1646년 처음 발견될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현존하는 벤타 중에 부뇰의 중심부, 라 토마티나 축제의 현장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벤타 필라는 라 토마티나 기간 동안 가장 많은 여행객들이 스페인의 미식과 와인을 체험하는 상징적인 공간이다. 따라서 벤타 필라 와인은 라 토마티나 축제의 일부로 여겨져, 토마토 배틀 후, 열기를 식혀줄 와인으로는 벤타 필라 블랑코를, 축제 기간 동안 가벼운 타파스와는 벤타 필라 로사도를, 그리고 스페인의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저녁 식사에는 벤타 필라 틴토를 곁들이며 라 토마티나 축제에 부뇰의 풍미를 더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벤타 필라 와인
1. 벤타 필라 블랑코 2022
품종 메르세궤라(Merseguera) 100%
상큼하고 향긋한 화이트 와인으로 밝은 꽃향과 균형 잡힌 산미를 자랑한다. 구운 해산물, 발렌시아식 조개 요리, 신선한 지중해식 샐러드와 잘 어울린다. 해물파전이나 산미와 매콤한 맛이 어우러지는 오징어 무침과 조화를 이루는 맛이다.
2. 벤타 필라 로사도 2022
품종 보발(Bobal) 100%
상큼한 과실의 아로마와 공격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산미, 입안을 살짝 채워주는 바디감이 식전주로 훌륭하다. 회나 어패류와 잘 어울리며 기름진 방어회 또는 연어회와도 잘 어울린다. 기름진 맛을 씻어주는 맛으로 각종 튀김류, 육전 등과도 잘 어울린다.
3. 벤타 필라 틴토 2022
품종 템프라니요(Tempranillo) 60%, 모나스트렐(Monastrell) 40%
템프라니요의 섬세함과 모나스트렐의 파워풀한 밸런스가 어우러져 탄탄한 탄닌과 바디감의 풍미가 특징이다. 양념이 안된 육류와 잘 어울린다. 삼겹살, 목살, 또는 육즙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등심구이와 잘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