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4월 17일은 월드 말벡 데이다. 프랑스가 고향이지만 멀리 아르헨티나 안데스 고지대에서 진정한 의미의 꽃을 피우기 시작한 말벡은 지금의 아르헨티나 와인을 설명하기에 가장 좋은 와인이다. 하지만 아르헨티나 안에서는 그 밖에도 다양한 변화와 발전이 진행중이다. 지난 10월 주한 아르헨티나 대사로 신임장을 받고 아르헨티나의 문화와 와인을 전파하는데 그 누구보다도 앞장서고 있는 다리오 셀라샤 주한아르헨티나 대사님을 월드 말벡 데이를 맞아 만나보았다.

최정은 사진 임연수

 

 

***

 

1. 작년 10월에 신임장을 받으셨습니다. 한국에 대한 첫인상은 어떠셨습니까?

맞습니다. 10월 28일에 대통령께 신임장을 제출했습니다. 첫인상은 이전의 인상과 같았습니다. 아름다운 나라, 매력 적인 사람들, 풍부한 역사와 문화. 저는 한국에 있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2022년부터 2023년까지 아르헨티나 대학교에서 한국학 대학원 과정을 공부했는데, 한국 문화의 풍요로움을 온전히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아르헨티나에 있어 한국은 매우 중요한 나라입니다. 2025년은 주 아르헨티나 한인 이민 60주년을 기념하는 해입니다. 아르헨티나 내 한인 공동체의 존재를 기리기 위해 아르헨티나는 매년 11월 22일을 김치의 날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2. 4월 17일은 아르헨티나에서 시작된 세계 말벡의 날입니다. 이 날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4월 17일은 1853년 프랑스 농학자 미셸 에메 푸제(Michel Aimé Pouget)가 아르헨티나 멘도사에 말벡 포도를 처음 소개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지정되었습니다. 사실, 이 날은 포도를 홍보하고 교육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아르헨티나 말벡의 성과와 명성을 고려하여 2011년에 전 세계에 있는 아르헨티나 대사관과 영사관의 지원을 받아 월드 말벡 데이가 처음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행사도 그 일환으로 대사관에서 주최하고 있습니다. 월드 말벡 데이 15주년을 맞아 ‘Your Malbec’이라는 주제로 말벡을 각자의 방식으로 즐기며, 와인을 통한 연결과 경험을 나누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3. 아르헨티나 와인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세계와 한국에서 아르헨티나 와인의 현 상황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아르헨티나 와인은 아르헨티나의 지리, 기후, 포도밭 경작 방식, 전통과 와인을 만드는 사람들, 그리고 이주민들의 역사를 상징합니다. 우리 와인은 신세계 와인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맛의 표현, 대지와 포도밭과의 새로운 연결, 그리고 뉴 월드 와인 장인들의 실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 와인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수요가 많으며,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말벡은 아르헨티나 와인의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르헨티나에는 말벡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Korea Wine Challenge 2024에서 Best Argentina 상을 수상한 살렌테인 누미나 그란 꼬르떼는 말벡을 위시해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까베르네 프랑, 쁘띠 베르도가 블렌딩된 와인입니다.

 

아르헨티나의 또 다른 대표 와인으로 토론테스를 소개하고싶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화이트 품종입니다. 와인 메이커인 수산나 발보 여사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4. 지구 온난화는 유럽 와인 생산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르헨티나는 어떨까요? 안데스 산맥은 아르헨티나 와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기후 변화와 지구 온난화는 현재와 미래의 와인 생산에 중요한 요인입니다. 특정 지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와인메이커들은 이러한 새로운 상황에 맞춰 생산 방식을 조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는 남미 최고의 산맥인 안데스 산맥을 경계로 칠레와 나뉘어져 있습니다. 산맥을 넘으면서 차갑고 습한 바람 이 건조한 바람으로 바뀌지만 다행히 안데스 산맥에서부터 발원하는 빙하수 덕분에 충분한 수원을 확보할 수 있어 지구 온난화에도 불구하고 가장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아르헨티나 와인의 미래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아르헨티나 와인은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고, 와인메이커들의 사랑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와인을 만드는 뛰어난 역량 덕분에 더 많은 소비자를 사로잡을 것입니다. 이것이 한국 소비자들이 아르헨티나 와인을 점점 더 높이 평가하는 이유입니다.

 

 

5. 와인리뷰 25주년, Korea Wine Challenge 21주년 입니다. 축하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와인리뷰 25주년, Korea Wine Challenge 21주년을 축하합니다.

저희는 소믈리에, 언론인, 수입업자 등의 전문가와, 다양한 잠재 소비자층, 그리고 한국 요리사와 연계하여 와인 홍보에 집중하고 싶습니다. 아르헨티나 와인을 홍보하고 한국의 전문가와 소비자를 만나려면 와인리뷰와 같은 매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러한 맥락에서 코리아 와인 챌린지와 협력해야 할 이유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