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22일 국내 와인 애호가 및 주류 애호가들의 최애 스마트 오더 플랫폼인 GS25의 와인25+에서 진행하는 제 3회 GS25 그랜드 테이스팅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강남 GS타워 1층 아모리스 홀에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총 3부로 나눠져 진행된 행사에는 주최측 추산 약 3000명의 일반 와인 및 주류애호가들이 참석했다. 특히 와인25+ 플랫폼에서 5만원 이상 구매한 실 구매자들만 초청된 만큼 참석자들 면면이 매우 성실하게 시음에 임했으며, KWC 수상 와인들의 가치를 최종 소비자들의 피부에 와 닿게 전달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
또한 2025년 새롭게 조정된 심사위원 시스템을 통해 심사위원 의장으로 위촉된 세계 최대 와인 유튜버 와인강 강순필 대표가 ‘심사위원의 시선으로 맛보다: Korea Wine Challenge 체험 클래스’라는 제목의 마스터 클래스를 진행,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의 중요성과 심사 과정을 전달하고 실제 시음을 진행, 일반인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글 최정은 사진 임정훈
***
Korea Wine Challenge 진가를 확인하다
지난 2024년 4월 와인리뷰와 콘텐츠 공유 관련 업무 협약을 맺고 현재까지 상호 파트너십을 잘 이행하고 있는 GS25는 와인25+를 애용하는 성실 고객들을 위한 오프라인 행사 일환으로 작년부터 그랜드 테이스팅을 진행했다. 작년에 두 차례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고객만족을 위해 더 특별한 서비스를 기획하며 올해는 Korea Wine Challenge의 수상 와인 특별 시음 부스를 마련하게 되었다.
국내 최고의 소믈리에 50인들이 엄선하여 선정한 KWC 수상와인들은 전문가들에게는 이미 공신력을 인정받았지만 실제 일반 대중, 특히 와인을 직접 구매해서 마시는 최종 소비자들과 만나는 기회가 흔치 않기에 KWC 사무국에서도 적극적으로 준비했다.
오전 11시부터 입장을 시작한 참석자들은 Korea Wine Challenge 부스를 방문해 실제 KWC가 무엇인지 메달 별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신중하게 듣고 와인 하나하나를 시음하며 와인의 퀄리티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총 3부로 나눠 중 간에 브레이크 타임을 가지며 진행된 행사에는 밀려드는 인파로 인해 한 순간도 자리를 떠날 수 없을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다. 특별히 시음에 참석자들 중에는 1부에 입장해, 2부, 3부까지 지인 및 동호회원들을 데리고 재차 와인 시음을 요청할 정도로 KWC 열기는 뜨거웠다.
심사위원의 시선으로 맛보다, 마스터 클래스
이번 그랜드 테이스팅에는 총 네 차례의 마스터 클래스가 진행되었는데, 그 중 ‘심사위원의 시선으로 맛보다: Korea Wine Challenge 체험 클래스’라는 제목으로 KWC의 심사위원 의장을 맡고 있는 와인강 강순필 대표가 강의를 진행했다. 선착순으로 입장한 마스터 클래스는 빨리 입장하지 못해 서서 강의를 듣는 고객들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있었으며, 유튜브 채널 구독자 및 팬들의 환호도 중간 중간 들려올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
76만 유튜버 일 뿐 아니라 국내 내로라 하는 최고의 와인 시음 능력과 경력을 갖춘 강순필 의장의 강의를 참석자들은 신중하게 경청했으며 그의 안내에 따라, 주관적인 차원에서의 ‘좋은’ 와인이 아닌 자신의 직관 또는 주관성을 배제하고 좋은 와인이 갖춰야 할 필수적인 요소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전문가와 함께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가장 근접한 점수를 맞추는 참석자에게 와인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기획해,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클래스가 아닌 직접 참여해 점수를 환산해 보는 고객 참여형 이벤트로 더욱 큰 호응을 얻었다.
KWC의 가능성을 엿보다
이번 행사는 KWC에게도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주최측 추산 3000명이라는 대규모 인원이 참석하는 일반인 대상 시음회라는 점에서 이 행사의 중요한 의미가 있다. 특히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와인을 찾는다’ 라는 모토하에 국내 최고의 정상급 소믈리에들이 심사하는 와인이 혹여 너무 고급스러워 일반인들에게 어려운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가 있었지만 기우에 불과했다. 실제 스마트 오더 서비스를 통해 와인을 구매하는 적극적인 소비행태를 보이는 소비자들에게 QR로 전체 시음와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디지털 시대에 빠른 대안을 제시했고, 소비자들은 각각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와인에 대한 정보를 참고했다.
이번 시음회는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향후 GS25 그랜드 테이스팅과 지속적으로 콜라보를 진행할 예정이며 최종 소비자들과 접촉면을 넓히기 위한 KWC 사무국의 노력은 더욱 활발하게 계속될 것이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와인들의 리스트는 아래와 같고, QR을 통해 정보를 다운 받을 수 있다.
KWC 수상 와인 시음 리스트
TROPHY
BEST OF COUNTRY
GOLD
SILVER
BRONZ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