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하얀 테이블보 위에 KWC 로고가 박힌 시트지와 7개의 와인 잔, 그리고 진지한 표정으로 와인을 평가한 후 서로 토론을 하며 채점지를 작성하는 평가자들. 매해 6월마다 개최되는 KWC(Korea Wine Challenge) 대회와 거울처럼 닮은 KWC 미니 시음회가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울산에서 열렸다.
글 심혜미 사진 제공 심혜미, 이동규 심사위원, 업체
***
KWC 블라인드 시음회, 울산에서 개최
2005년 이후 20년간 그 명성을 이어온 코리아와인챌린지 (이하 KWC)의 블라인드 시음회가 울산에서 개최됐다. KWC의 역대 수상 와인들을 맛보며 일반 소비자들이 심사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획으로 이동규 심사위원과 식품 F&B 기업인 ㈜원즈가 뜻을 모아 울산에 위치한 ‘파스타 바 뚜이오’에서 진행되었다.
이동규 심사위원은 가격대와 상관없이 KWC 수상 와인들이 트로피 와인이 어떤 과정을 거쳐 선택되었는지에 대한 과정을 일반 시민들이 심사위원이 되어 직접 체험해 보고 평가하는 기회를 제공하려는 발상에서 이번 블라인드 테이스팅 데이를 기획했다.
20여 년간 KWC를 이끌어온 최훈 발행인의 화면을 배경으로 이동규 심사위원이 KWC에 대해 설명을 시작했다.
이동규 심사위원은 현직 최고의 소믈리에들로 구성된 심사단이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통해 와인의 품질만을 기준으로 평가하고 선정한다는 KWC의 배경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품질과 가치가 인정된 와인을 한국 시장에 확대 유통하고, 해외 와이너리들의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대회의 목표를 참가자들에게 전달했다.
이어진 와인 클래스에서는 이날 제공되는 역대 트로피 와인들의 평가를 위한 기초 지식을 설명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참가자들은 아로마 키트와 물, 우유, 두유를 통해 와인의 바디감을 비교해 보는 평가 시간을 가졌다.
㈜원즈에서 제공한 디너 후 본격적인 블라인드 시음회가 시작되기 전에, 직원들이 일사불란하게 참가자들의 자리에 세팅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긴장감과 설렘이 어우러진 분위기가 엿보였다. 이동규 심사위원은 KWC 사무국의 지원을 받아 실제 대회에서 사용되는 와인 덮개, 와인 잔이 놓이는 시트지, 채점표 등을 준비했다. 참가자들의 테이블은 ‘오늘은 나도 소믈리에’라는 행사 주제에 맞게 실제 KWC 심사와 거의 동일한 모습으로 세팅되었다.
블라인드로 된 와인은 화이트에서 레드, 라이트 바디에서 풀 바디의 순서대로 서빙되었고, 참가자들은 시음 순서에 맞춰 실제 KWC 심사위원들이 출품 와인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색깔, 향, 밸런스 등 다양한 평가 요소에 대해 함께 논의하며 점수를 매기는 진지한 모습은 마치 실제 대회처럼 느껴졌다.
시음이 끝난 후에는 와인에 대한 평가와 함께 예상 가격을 맞추는 시간이 이어졌다. 트로피 와인들의 가격이 발표될 때마다 놀라움을 자아냈다. 합리적인 가격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을 자랑하는 와인들이 존재하며, 그 기준을 KWC가 오랜 시간 동안 증명해 왔다는 사실이 일반 소비자들에게 다시 한번 전해진 순간이었다.
한 참가자는 “KWC의 심사과정을 체험해 보는 시음회를 통해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고,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대해 설명해 준 점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또 다른 참가자는 “전문적인 와인 공부는 처음이었지만, 소중한 강의 덕분에 와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며 “와인 구입 시에 KWC의 수상와인을 믿고 구매하겠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KWC의 심사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행사를 통해 좋은 와인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스토리를 제공하여 단순한 선물이 아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전략을 보여줄 것”이라는 이동규 심사위원의 목표가 300% 이상 발휘된 만족스러운 시음 현장이었다.
Q1. 울산에서 KWC 시음행사를 기획한 계기는 무엇일까요?
A. 서울 및 수도권 지역으로 집중되어 있는 KWC에 대한 이해도와 지방 지역 소비자들에 홍보 확대 필요성 및 판매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2. 시음회에 선보일 와인은 어떤 방식에 선정하셨을까요?
A. 3만원대부터 10만원 후반 대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역대 트로피 수상 와인이 준비되었으며, 고가 와인과 저가 와인을 함께 비교하여 마실 수 있게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KWC 트로피 역대 수상와인 테이스팅 데이 와인 리스트
WHITE WINE
Estate Chardonnay 에스테이트 샤르도네
생산국 아르헨티나
품종 샤르도네 100%
수입사 까사데멘도사
WHITE WINE
Woven Stone Pinot Gris 워번 스톤 피노 그리
생산국 뉴질랜드
품종 피노 그리 100%
수입사 와이넬
WHITE WINE
Tohu Whenua Awa Single Vineyard Sauvignon Blanc 토후 외누아 아와 싱글빈 야드 소비뇽 블랑 2022
생산국 뉴질랜드
품종 소비뇽 블랑 100%
수입사 신세계 L&B
RED WINE
Volver, Cuvee 볼베르, 뀌베
생산국 스페인
품종 템프라니요, 까베르네 소비뇽
수입사 동원와인플러스
RED WINE
La Rioja Alta S.A. Viña Arana Gran Reserva 라 리오하 알타 비냐 아라 나 그란 레세르바 2015
생산국 스페인
품종 템프라니요, 그라치아노
수입사 비노파라다이스
RED WINE
No.6 Cabernet Sauvignon 넘버 식스 까베르네 소비뇽
생산국 아르헨티나
품종 까베르네 소비뇽 100%
수입사 유와인
SWEET WINE
De Bortoli Deen Vat 5 Botrytis Semillon 디 보톨리 딘 뱃5 보트리티스 세미용
생산국 호주
품종 세미용 100%
수입사 아베크와인
***